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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의 기대와 희망을 모아 새로운 변화를 시작합니다.
국민 한 분 한 분을 위해 특별한 내일을 준비합니다.
개인의 행복이 커질수록 함께 강해지는 새로운 대한민국 희망의 새 시대를 정부3.0이 함께 열어가겠습니다.

정부3.0 1. 정부 3.0이란?
  • 공공정보를 적극 개방 공유하고, 부처간 칸막이를 없애고 소통 협력함으로써 국정과제에 대한 추진동력을 확보하고 국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일자리 창출과 창조경제를 지원하는 새로운 정부운영 패러다임
2. 방향
  • 공공정보의 개방과 공유, 정부-국민간의 소통과 협력을 확대
  • 국가보다 국민 개개인의 행복에 초점을 두어 맞춤형 서비스 제공
  • 민간의 창의와 협력이 증진되는 혁신 생태계 조성
  • 부처간 칸막이를 뛰어넘는 통합형 정부운영 지향
  • 정부가 직접 개입하지 않고, 민간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
방향 상세내용 표
구분 정부 1.0 정부 2.0 정부 3.0
운영방향 정부 중심 국민 중심 국민 개개인 중심
핵심가치 효율성 민주성 확장된 민주성
참여 관 주도동원 방식 제한된 공개참여 능동적
공개,참여,개방,소통,협력
행정 서비스 일방향 제공 양방향 제공 양방향 맞춤형 제공
수단(채널) 직접 방문 인터넷 무선 인터넷,
스마트 모바일
정부3.0의 비전과 중점 추진과제 1. 비전과 전략 비전과 전략 도식화 이미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2. 중점 추진과제
  • 소통하는 투명한정부
    1. ① 공공정보 적극 공개로 국민의 알권리 충족
    2. ② 공공데이터의 민간 활용 활성화
    3. ③ 민·관 협치 강화
  • 일 잘하는 유능한 정부
    1. ④ 정부 내 칸막이 해소
    2. ⑤ 협업·소통 지원을 위한 정부운영 시스템 개선
    3. ⑥ 빅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 행정 구현
  • 국민 중심의 서비스 정부
    1. ⑦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통합 제공
    2. ⑧ 창업 및 기업활동 원스톱 지원 강화
    3. ⑨ 정보 취약계층의 서비스 접근성 제고
    4. ⑩ 새로운 정보기술을 활용힌 맞춤형 서비스 창출
통일부 정부3.0 추진계획 1. 소통하는 투명한 통일부를 만들겠습니다.
  • 공공정보 적극 공개로 국민의 알권리 충족
    모든 정보는 공개를 원칙으로 하고, 비공개 정보를 최소화
    ※ 다만 남북관계와 안보관련 사안의 특수성을 고려
정보공개 상세내용
구분 기존 개선
공개 시점 청구 시 공개 청구가 없어도 사전에 공개
공개 대상 목록만 공개, 청구 시 원문공개 원문까지 공개
공개 정보 7개 분야 126개 항목 제한된 공개?참여

 

  • 공공데이터의 민간활용을 활성화
    • - 통일부 보유 21DB 중 5개 DB 개방 확대 완료 (’13년 7월)
      정책정보DB, 회담자료 DB, 전자도서관 DB, 디지털아카이브 DB, 북한자료센터 DB
    • - 공공 DB 개방 확대를 위한 기반 구축
      통일부, 남북회담본부, 북한자료센터 홈페이지 개선, 북한자료센터 도서관리시스템 개편, 사이버 통일교육시스템 개편 등
  • 국민과 함께하는 민관 협치 강화
    • - 온라인SNS 상에서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토론을 할 수 있는 쌍방향 소통 시스템 구축, 활성화
    • - 통일 활동 민간단체를 대상으로 정책을 제안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정부와 민간단체간 협업시스템 구축
2. 일 잘하는 유능한 통일부를 만들겠습니다.
  • 정부 내 칸막이 해소를 통해 소통,협업 활성화
    • 부처 간 정보시스템 연계,공유 확대를 통해 대국민서비스 품질 제고
    • - 이산가족정보통합시스템, 북한이탈주민종합관리시스템 등
    • 외교,국방, 통일부 등 유관부처간 협력강화 방안 모색 : 합동워크숍, 교차교육 및 정례 협의채널 운영 등
    • 미래세대 통일교육 관련 통일부-교육부 협업체제 강화
  • 협업 소통 지원을 위한 정부운영 시스템 개선
    • - 원격근무 비효율 극복을 위한 디지털 협업 시스템 활용 확대
    • - 영상회의 및 원격 보고 활용 권장
3. 국민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일부를 만들겠습니다.
  •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통합 제공
    • - 북한이탈주민 맞춤형 지원 : 유관기관 정보시스템 연계 확대를 통해 청소년, 노령층, 여성 등 대상 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
    • - 교류협력분야에서는 유관기관들 간 시스템 통합으로 민원 업무절차 간소화, 신속한 출입경 확보 등을 통해 국민 불편해소
  • 창업 및 기업활동 원스톱 지원 강화
    • - 개성공단 투지기업 등 민원인 입장에서, 유사 업무 프로세스 별로 절차를 연계 통합하여 원스톱 지원체계 강화
      (창업지원, 공장건축지원, 생산활동지원, 국제화 지원, 종합민원처리지원 등)
  • 정보 취약계층의 서비스 접근성 제고
    • - 홈페이지 웹접근성 개선, 찾아가는 서비스 등 고령이산가족,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 접근성 제고
  • 새로운 정보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창출
    • - 모바일 기술을 적용한 통일교육콘텐츠 제공, 대국민 모바일 소통 어플리케이션 개발 등 맞춤형 서비스 제공 확대
관련 사이트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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