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대한민국을 여는 정부 3.0 개방, 공유, 소통, 협력
국민의 기대와 희망을 모아 새로운 변화를 시작합니다.
국민 한 분 한 분을 위해 특별한 내일을 준비합니다.
개인의 행복이 커질수록 함께 강해지는 새로운 대한민국 희망의 새 시대를 정부3.0이 함께 열어가겠습니다.
정부3.0 1. 정부 3.0이란?
- 공공정보를 적극 개방 공유하고, 부처간 칸막이를 없애고 소통 협력함으로써 국정과제에 대한 추진동력을 확보하고 국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일자리 창출과 창조경제를 지원하는 새로운 정부운영 패러다임
2. 방향
- 공공정보의 개방과 공유, 정부-국민간의 소통과 협력을 확대
- 국가보다 국민 개개인의 행복에 초점을 두어 맞춤형 서비스 제공
- 민간의 창의와 협력이 증진되는 혁신 생태계 조성
- 부처간 칸막이를 뛰어넘는 통합형 정부운영 지향
- 정부가 직접 개입하지 않고, 민간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
방향 상세내용 표
구분 |
정부 1.0 |
정부 2.0 |
정부 3.0 |
운영방향 |
정부 중심 |
국민 중심 |
국민 개개인 중심 |
핵심가치 |
효율성 |
민주성 |
확장된 민주성 |
참여 |
관 주도동원 방식 |
제한된 공개참여 |
능동적
공개,참여,개방,소통,협력 |
행정 서비스 |
일방향 제공 |
양방향 제공 |
양방향 맞춤형 제공 |
수단(채널) |
직접 방문 |
인터넷 |
무선 인터넷,
스마트 모바일 |
정부3.0의 비전과 중점 추진과제 1. 비전과 전략
- 비전
- “ 국민 모두가 행복한 대한민국 ”
- 목표
- 수요자 맟춤형 서비스 제공, 일자리·싱성장동력창출
- 전략
- 투명한 정부, 서비스 정부, 유능한 정부
- 가치
- 개방, 공유, 소통, 협력
2. 중점 추진과제
-
소통하는 투명한정부
- ① 공공정보 적극 공개로 국민의 알권리 충족
- ② 공공데이터의 민간 활용 활성화
- ③ 민·관 협치 강화
-
일 잘하는 유능한 정부
- ④ 정부 내 칸막이 해소
- ⑤ 협업·소통 지원을 위한 정부운영 시스템 개선
- ⑥ 빅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 행정 구현
-
국민 중심의 서비스 정부
- ⑦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통합 제공
- ⑧ 창업 및 기업활동 원스톱 지원 강화
- ⑨ 정보 취약계층의 서비스 접근성 제고
- ⑩ 새로운 정보기술을 활용힌 맞춤형 서비스 창출
통일부 정부3.0 추진계획 1. 소통하는 투명한 통일부를 만들겠습니다.
- 공공정보 적극 공개로 국민의 알권리 충족
모든 정보는 공개를 원칙으로 하고, 비공개 정보를 최소화
※ 다만 남북관계와 안보관련 사안의 특수성을 고려
정보공개 상세내용
구분 |
기존 |
개선 |
공개 시점 |
청구 시 공개 |
청구가 없어도 사전에 공개 |
공개 대상 |
목록만 공개, 청구 시 원문공개 |
원문까지 공개 |
공개 정보 |
7개 분야 126개 항목 |
제한된 공개?참여 |
※ 13년 하반기 대국민 북한정보포털시스템을 구축, 국민이 원하는 사전 정보공개 확대 예정
- 공공데이터의 민간활용을 활성화
- - 통일부 보유 21DB 중 5개 DB 개방 확대 완료 (’13년 7월)
정책정보DB, 회담자료 DB, 전자도서관 DB, 디지털아카이브 DB, 북한자료센터 DB
- - 공공 DB 개방 확대를 위한 기반 구축
통일부, 남북회담본부, 북한자료센터 홈페이지 개선, 북한자료센터 도서관리시스템 개편, 사이버 통일교육시스템 개편 등
- 국민과 함께하는 민관 협치 강화
- - 온라인SNS 상에서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토론을 할 수 있는 쌍방향 소통 시스템 구축, 활성화
- - 통일 활동 민간단체를 대상으로 정책을 제안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정부와 민간단체간 협업시스템 구축
2. 일 잘하는 유능한 통일부를 만들겠습니다.
- 정부 내 칸막이 해소를 통해 소통,협업 활성화
- 부처 간 정보시스템 연계,공유 확대를 통해 대국민서비스 품질 제고
- - 이산가족정보통합시스템, 북한이탈주민종합관리시스템 등
- 외교,국방, 통일부 등 유관부처간 협력강화 방안 모색 : 합동워크숍, 교차교육 및 정례 협의채널 운영 등
- 미래세대 통일교육 관련 통일부-교육부 협업체제 강화
- 협업 소통 지원을 위한 정부운영 시스템 개선
- - 원격근무 비효율 극복을 위한 디지털 협업 시스템 활용 확대
- - 영상회의 및 원격 보고 활용 권장
3. 국민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일부를 만들겠습니다.
-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통합 제공
- - 북한이탈주민 맞춤형 지원 : 유관기관 정보시스템 연계 확대를 통해 청소년, 노령층, 여성 등 대상 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
- - 교류협력분야에서는 유관기관들 간 시스템 통합으로 민원 업무절차 간소화, 신속한 출입경 확보 등을 통해 국민 불편해소
- 창업 및 기업활동 원스톱 지원 강화
- - 개성공단 투지기업 등 민원인 입장에서, 유사 업무 프로세스 별로 절차를 연계 통합하여 원스톱 지원체계 강화
(창업지원, 공장건축지원, 생산활동지원, 국제화 지원, 종합민원처리지원 등)
- 정보 취약계층의 서비스 접근성 제고
- - 홈페이지 웹접근성 개선, 찾아가는 서비스 등 고령이산가족,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 접근성 제고
- 새로운 정보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창출
- - 모바일 기술을 적용한 통일교육콘텐츠 제공, 대국민 모바일 소통 어플리케이션 개발 등 맞춤형 서비스 제공 확대
관련 사이트 링크